가을 햇볕이 따갑다.
그늘에서 드높고 푸르른 하늘을 보면 영락없이 전형적인 가을 날씨다.
그런데 그늘을 벗어나면 햇볕이 이마빡 벗겨지도록 따가워서 한여름 같다.
회사원인 친구가 날씨가 이런 기상이변도 인간들이 만들어 낸 재앙으로서 이렇게 덥다가 바로 겨울의 문턱으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나 아닌지 모르겠다며 걱정하였다.
그래서 지구의 환경보존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며 사는 것이니 그렇게 땅 꺼지는 듯한 걱정이랑 하덜 말라고 일렀다.
그냥 하는 말이 아니라 예전과 다르게 여름과 겨울이 길어지고 봄과 가을이 짧아졌다는 생각은 들기는 하지만 그렇게 심각한 것 같지는 않다는 생각이다.
내가 이렇게 날씨가 화창하고 따가우니 다른 거는 몰라도 곡식은 잘 될 거 같다고 하였다.
그랬더니 농부인 친구가 반색을 하며 지금 날씨가 햇볕과 물은 풍부하지만 바람이 적어서 곡식이 잘 익는 것이 아니라 곯을 수 있다며 요즈음 같이 이상한 날씨가 계속되면 농작물에 악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하였다.
뭐든지 많으면 좋을 거 같아도 그런 게 아니라 적당하게 있어야 좋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.
농작물 수확기에 접어들어 줄기를 통하여 풍부한 수분과 영양분이 팍팍 올라가고, 그 것들이 햇볕을 받아 탄소동화작용을 일으켜 알맹이에 차곡차곡 쌓여 질 좋고 맛 좋은 곡식과 과일이 되는 줄 알았다.
그런데 그런 것들을 적당하게 조절하면서 적절하게 말려줄 바람이 부족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.
자연 현상에서 3 가지가 다 완벽하게 일치하기는 어려운 것이겠으나 거의 일치하여 삼박자가 잘 맞아야 보기가 좋고, 영양이 풍부하고, 맛이 좋은 곡식이 되는 것이다.
곡식 자라는 것에서도 인생을 배운다.
100%의 완벽에 가까워도 1%가 부족하고, 그 1%가 항상 문제인 것이다.
그 1%가 때로는 나머지 99%보다도 더 큰 역할을 하고, 사라질 위기에 처해 있던 99%가 간과했던 그 1% 때문에 되살아나는 역전 드라마가 펼쳐질 때도 있는 것이 곡식과 인생인 것이다.
그렇기 때문에 1%라는 포션이 작다고 하여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고, 어쩌면 99%보다도 더 소중하게 다루어야 하는 것인지도 모른다.
L 작가가 추석 명절의 애환을 이야기 하며 살림이 지금보다 조금만 더 나아져서 돈이나 안 빌리고 살 정도만 되면 좋을 텐데 그 한 치가 부족하다며 뭘 해야 그를 메울 수 있을지 고민이라고 했다.
항상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는 그가 좋다.
그리고 그 작가도 자기 이야기를 부담 없이 들어주며, 이룩하기는 어렵지만 현실적이면서도 이상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이야기 해 주는 나를 좋게 생각하는 것 같다.
그러니 탄식의 소리를 들었으니 들은 값을 하는 차원에서라도 일장 연설을 안 할 수가 없었다.
지금대로도 괜찮으니 너무 조바심하거나 깊이 생각하지 말아요.
그 한 치와 1%는 세상없는 누구일지라도 영원히 채워지지 않는 것이어서 거기에 매이면 인생이 불행해져요.
지금 부부 월수입이 000만원인데 거기에다가 한 이 백만 원 만 더 받았으면 좋겠다고 하지만 그 몇 배를 더 받아도 1%가 부족한 것은 내내 마찬가지일 걸요?
엊그제 농부 친구 이야기를 들으니 농사가 잘 되면 값이 하락하여 문제, 농사가 안 되면 소출이 적어서 문제로서 이래도 저래도 어렵기는 마찬가지라고 하며 웃더군요.
농사가 잘 되고 값도 좋으면 얼마나 좋겠어요?
그러나 물과 햇볕은 풍부한데 바람이 없는 날씨여서 곡식이 어찌될지는 거둬 들여 봐야 아는 것과 같고, 매부는 한 잔 찌그려서 기분이 좋아 분위기 잡으며 대들지만 누이는 하루 종일 일에 시달려 피곤하고 성가시어서 발로 차버리는 경우가 있듯이 매 번 누이 좋고 매부 좋을 수만은 없는 것이잖아요?
그러니 최선을 다 하며 열심히는 살 되 부족한 1%를 채워 완벽을 기하려고 신상 볶다가 나머지 99%마저도 훼손시키는 우를 범하지 말고 맘 편하고 여유롭게 살아요.
그렇게 이야기하는 이 입도 그 1%로부터 자유롭지 못 하고, 그런 이야기를 듣는 그 귀도 그 1%로부터 자유롭게 될 것이라고 장담하지는 못 하기 때문에 일과성을 지나치는 이야기에 불과하지만 언제 그 1%가 튀어나올지 모르는 것이 우리들 삶이니 항상 염두에 두기는 해야 할 것이다.
http://blog.daum.net/kimjyyhm http://kimjyykll.kll.co.kr
수필가□칼럼니스트□한국문인협회원□한국수필가협회원